Login

해당 페이지는 의료법상 로그인 후 사진 및
게시판 열람이 가능합니다.

평화안과 로고

peace eye clinic

점점 빨라지는 노안·백내장 발생 시기…눈 건강을 지키려면?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평화안과
댓글 0건 조회 78회 작성일 24-01-15 17:23

본문

[메디컬투데이=김준수 기자] 평균 기대 수명이 점차 증가하고 고령화 시대로 접어든 현재, 노인성 질환 환자 수 또한 함께 증가하고 있다. 노인성 질환은 신체 전반에서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특히 눈은 노화 속도가 빠른 신체 부위 중 하나이다. 하지만 초기에 외관상 나타나는 이상이 거의 없거나 증상을 가볍게 넘기기 쉽기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더러 있기에 특별히 더 신경 써야 한다. 


눈의 노화로 인한 대표적인 질환은 노안과 백내장이 있다. 노안은 수정체가 딱딱해지면서 탄성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조절력까지 떨어지면서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근거리 작업을 할 때 초점이 잘 맞지 않아 극심한 눈의 피로와 불편함을 느끼고 가까이에 있는 글자나 사물을 잘 보지 못하게 된다.

백내장은 수정체의 혼탁으로 인해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질환이다. 눈앞이 마치 안개가 자욱하게 낀 것처럼 보이는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이외에도 강한 빛이 아님에도 유독 심한 눈부심 증상, 점진적 시력감퇴, 사물이 여러 개로 보이는 난시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노인성 안과 질환이지만 과거와 다르게 최근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젊은 연령대에서도 해당 질환들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노화뿐만 아니라 가족력, 고도근시 유무, 당뇨, 외부 자극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에 누구나 겪을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이중 백내장은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진행하지 않고, 오랜 기간 방치해 실명으로 이어진 경우도 있기에 안일한 대처로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대해 대구 평화안과의원 정종현 대표원장은 “눈의 노화 속도가 예전 같지 않은 현재,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선 전자기기 사용량 줄이기도 중요하지만 1년에 한 번씩 정기적인 안과 검진은 기본이 되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노안·백내장 치료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도 치료를 진행할 의료기관과 의료진 선정이 중요하다”며 “선택한 의료기관이 다양한 장비와 체계적인 검진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는지, 집도 의료진의 치료 경력은 오래됐는지, 환자 개인별 상황에 맞춘 치료가 가능한지 등의 다양한 조건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투데이 김준수 기자(junsoo@mdtoday.co.kr)

location

오시는길

대구광역시 서구 팔달로 188 강훈빌딩 2층
3호선 팔달시장역 3분거리 / 3호선 원대역 4분거리

Clinic hours

진료시간

~
오전 09:00 - 오후 06:30
오전 09:00 - 오후 01:00
오후 1:00 - 오후 2:00

* 일요일 및 공휴일 휴무